일본 중앙은행의 묘수, 공통담보 자금공급 오퍼레이션

2023. 1. 29. 19:29Economics

 

 

 

.

일본이 시장의 예상을 뒤엎고 YCC(Yield Curve Control) 상단을 0.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YCC 상단을 0.5%로 유지하겠다는 이야기는 BOJ(Bank Of Japan)가 계속해서 일본 10년물 국채를 사들여서 국채 금리를 0.5% 선으로 유지하겠다는 이야기인데, 이미 너무 많은 양의 부채를 갖고 있는 중앙은행이기에, 계속해서 0.5%를 유지하지 못할 것이고, 이에 따라 0.75%나 1.0% 로 올릴 것으로 예상했던 시장에는 이 결정이 다소 의아하게 다가왔을 것이다.

 

 

아베노믹스를 시점을 기준으로 BOJ의 국채 보유량은 이미 700조 엔을 넘어섰다.

 

.

BOJ는 Fed와의 기준금리 차가 5% 가까이 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도 10년물 국채 금리를 0.5%로 유지하기 위해 대량으로 돈을 찍어내서 살포하고 있다. 미국이 쉽사리 피봇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 상승 압력은 점점 거세지다 보니, 이를 유지하기 위해 살포해야 하는 돈이 엄청나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10년물 국채금리는 어떻게든 YCC를 통해 막아두고는 있는데, 다른 국채에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보니 7년물 국채금리가 10년물 국채금리보다 높게 튀어 올라가는 금리차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10년물 국채금리만 손가락으로 눌러둔 것처럼 밀려있다.

 

 

.

이렇게 계속해서 0.5% 상단을 유지하기 위해 돈을 찍어내는 방식을 택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점점 높아질 뿐더러 중앙은행 자체가 국채시장의 대형고래로 들어와 가격 통제권을 다 가져가게 되면서 자본시장의 기능이 마비될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구로다 총재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먼저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유가가 현저히 내려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다. 그리고 자본 시장 마비에 대해서는 이제는 중앙은행이 계속 국채를 사진 않을 것이며, 시장 참여자들이 국채를 사게 할 것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시장 참여자"들은 개인투자자가 아닌 일본 시중 은행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대책으로 내세운 것이 바로 "공통담보자금공급 오퍼레이션"이다.

 

유가가 많이 내려오긴 했다

 

 

.

공통담보자금공급 오퍼레이션이란, 국채와 회사채를 담보로 은행에 n년간 자금을 대출하는 행위이다. 즉, 중앙은행이 돈을 찍을 때, 국채를 담보로 돈을 찍는다는 이야기이다. 기존에 BOJ는 시중은행에 2년짜리 대출을 금리 0%로 해주고 있었는데, 만약 일본 2년국채 금리가 0.1%라면 이 오퍼레이션 하에서 시중은행은 0%로 대출받아 0.1%의 2년물 국채를 사서 이 금리차를 먹으면 된다. 이게 뭔가 싶겠지만, 일본 은행 입장에서는 이 정책을 통해 2년물 국채의 금리를 시중 은행의 손에 맡길 수 있게 된다. 2년물 국채의 금리가 0% 이상이 되는 순간에는 BOJ로부터 대출받아 국채를 사면 되는 것이고, 0%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에는 국채를 팔면 되는 것이다. 즉, BOJ가 직접 국채를 매수하거나 매도하지 않고 시장 참여자인 시중 은행의 손에 이를 맡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BOJ는 이 오퍼레이션을 기존 2년물에서 5년물, 10년물에까지 늘리는 정책을 발표했다

 

.

YCC에 이어 공통자본대출공급 오퍼레이션까지 발표해가면서 일본은 가까스로 현상 유지에 성공한 모습이지만, 엄연히 중앙은행에서 시장에 개입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다. 일본의 입장에서는 미국의 금리차가 좁혀질 때까지 버티거나, 아니면 또 다른 묘수가 나올 때까지 시간을 끌어줄 무언가가 필요한 것인데, 어쨌거나 이 오퍼레이션은 일본에게 조금의 시간은 벌어준 것으로 보인다.

 

 

Reference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51616 

https://www.facebook.com/ohrang79

 

 

 

반응형